귀농.귀촌 자료

[스크랩] 유실수 거름주기

DALBAWOO 2009. 4. 23. 19:16
과수는 뿌리의 깊이가 생육에 큰 영향을 주므로 재식후 연도가 경과할 수록 토양조건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되어 토양의 조건을 고려한 과학적 시비기준의 확립이 요청되고 과수재배상 중요시되는 토양비옥도 증진은 합리적시비에 의하여 좋은 토양으로 만들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물의 특성에 맞는 적정양분을 공급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과수에 대한 시비반응은 다른 작물에 비해 예민하지를 못하므로 시비량이 과다 또는 부족하여도 당년에 그 증상이 뚜렷하지를 않지만 적정시비가 반복되지 못하면 생리장애, 병해충 및 재해 등의 피해로 수량과 상품가치가 저하되므로 토양에 알맞는 시비기준이 설정되어져야 한다.

  1. 토양양분 함량의 실태
    1991~1994년 사과, 배, 포도, 복숭아 과수원에 대해 주간 중간지점에서 토양 20Cm 깊이까지의 토양시료를 채취분석해 본 결과 유효인산 함량은 보통범위 내지 보통범위를 약간 초과하였으며, 치환성칼리 함량도 보통범위에 있거나 그 범위를 초과하여 유효인산과 치환성칼리가 다른 토양성분 함량보다 많았으나 토양유기물 함량이 아주 낮은 점이 특징이다.
  조사한 전체 과수원중 수종 및 토양양분간에 근소한 차이는 있으나 부적지(不適地)의 비율은 50% 이상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과수원 토양양분 함량이 이상범위에 미달하거나 초과하여 토양개량이나 시비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토양층위별로 토양을 검정한 결과를 보면 과수생장에 필요한 유기물, 인산, 칼리, 석회 등 대부분의 유효양분 함량이 토양층위가 깊어질수록 적어져 뿌리가 뻗는 심층부위까지 유기물과 여러가지 비료성분이 함유된 화학비료를 시용해야함을 알려 주고 있다.

  2. 과수에 대한 3요소 표준시비량
    과수에 대한 표준시비량은 토양의 비옥도와 수령에 따라 조절시용하도록 되 어 있으며 (작물별 시비처방기준 참고) 질소는 알맞게 시용하면 엽색의 광택이 좋고 결실률이 높아지며, 과실의 비대생장이 좋아지고 반면 과량으로 시용하면 가지나 잎이 도장하고 과실의 착색이 나쁘고 단맛이 적어진다.
  적정량의 인산시용은 과실 착색을 촉진하고, 단맛을 증가시키나 신맛은 감소시키고, 저장성을 높이며, 과실의 품질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칼리의 적정량시용은 과실의 비대와 성숙을 돕고 당분함량과 저장력을 높이나 칼리가 부족하면 과실의 크기가 적고 착색이 불량해진다.

  3. 토양양분 검정과 시비량 및 분시비율
    토양검정에 의하여 시비처방을 할 경우 질소는 질소공급원이 되는 토양유기물 검정치에 의하고, 인산은 토양유효인산 함량, 칼리는 토양 치환성칼리 함량에 의해 추천량을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그림 1. 시비개선을 하지 않은 사과 과수원

    사과 과수원도 다른 수종의 과수원과 같이 양분흡수 특성 및 생장주기에 알맞는 유효양분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작물생육이 불량하고 성목사과의 연간 무기성분 흡수량은 N 5.4~11.1, P 0.9~4.0, K 6.2~ 17.2㎏/10a범위로 변이가 매우 크다.
  비료를 일시에 다량시용하면 비료성분의 과잉흡수로 인해 도장하게 되고 수세가 불안정해지며, 후기 비료 부족현상이 나타나기 쉬우며 과수의 품종, 기상조건은 물론 토양조건에 맞는 적정량의 양분을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나누어주어야 소출도 많고 품질도 좋아진다.

   
그림 2. 토양검정에 의한 시비개선을 한 생육상태 그림 3. 영양장해 및 병해충 발생

    과수원의 표준시비량은 비옥지와 척박지로 나누어 3요소비료를 주도록 되어 있으나 토양양분을 검정하지 않는한 비옥지와 척박지의 구분이 어려운데 이는 토양 양분의 종류가 매우 많은데다 어느 양분은 과다하지만 어느 다른 양분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토양에 맞는 시비가 반복되지 못하면 생리장해, 병해충 및 재해 등의 피해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토양의 유효양분을 과다 또는 부족함이 없도록 시비관리 하면 과수의 건전한 생육으로 과실의 착색, 비대 및 성숙을 좋게하여 품질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과수에 대한 3요소 시비는 낙엽진 후 10월 하순 이후 휴면기에 시용하는 밑거름 (겨울거름), 5월 하순에서 6월 상순 생육중에 시용하는 웃거름(여름거름), 9월중 하순이후 즉 수확한 후 시용하는 가을거름(禮肥)으로 구분해서 분시해 주어야 하며 3요소 표준시비량은 물론 토양검정에 의한 시비량은 모두 연간 총시비량이므로 생육시기에 맞추어 나누어주어야 한다.

 
표 1. 과수에 대한 분시비율
비료 분시비율(%)
밑거름 웃거름 가을거름
질소
인산
칼리
50~70
100
50~60
10~20
0
40~50
20~30
0
0
주) 퇴비, 석회, 봉사 등은 밑거름으로 전량을 시용함
출처 : 다락골사랑-누촌애
글쓴이 : 다락골사랑 원글보기
메모 :